General Education

한국과세계[2017-1학기] (5)



강의명/영문명/ 강의코드



한국과 세계 / Korea and the World / SHS2002



대상학년



1학년



강의소개




[교육과정의 목표] ‘한국과 세계’는 ‘중핵필수선택’ 중 사회와 인간의 탐구 영역으로, “한국사회의 중요한 정치적, 사회적 이슈들을 세계 사회의 총체적 변화와 연계하여 체계적이고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실적인 관점에서 우리 사회의 지향점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업주제] 이 과목은 ‘세계(서구)’의 침략/도전에 대한 ‘한반도 주민(한국인)의 대응’이라는 관점에서 근대 이후 한반도에 깊이 뿌리내린 서구의 사상/시각과 서구에 의해 결정된 주요 사건들을 다룬다.

 

[수업에서 다루는 사상과 사건]

 

1. 사상: 사회 진화론, 민족주의

 

2. 사건: 19세기 말 서구의 개항 요구, 개항 이후 외세에 대한 조선의 대응, 대한제국의 성립과 멸망, 식민지 시기 총독부의 정책, 식민지배에 대한 조선인의 상이한 대응, 미소에 의한 해방과 분단, 동서 냉전이 촉발한 한국전쟁, 냉전 시기 미국의 경제발전 요구에 대한 한국의 대응, 경제위기의 원인과 결과, 한국현대사를 바라보는 상이한 시각

 

[수업 목표]

 

첫째, 현재 한국인들을 지배하는 서구의 시각과 사상들인 사회진화론과 민족주의가 서구에서 어떤 역사적 과적을 거쳐 등장했고 그것들이 다시 한반도에 어떻게 수용되었는지를 이해하고, 그것들을 비판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둘째, 개항 이후 서구와 일본의 압도적 영향 아래 한반도에서 일어났던 주요한 사건들을 해석하는 다양한 시각들과 그것들이 지닌 논거를 이해하고 그것들을 비판적으로 종합, 판단,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수강생들은 현재 한국인들의 사고에 미친 서구의 영향과 한반도의 현대사에 미친 제국주의와 냉전체제 등 외적 요인의 영향을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